본문 바로가기
PC

윈도우10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고정해 PC 성능 높이기

by 소이토리 2021. 5. 10.

 

윈도우10에서는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PC의 성능을 조절하는 전원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은 일반적으로 '균형 조절(권장)'로 지정되어 있지만 '고성능'을 선택해 사용하면 전원 소비가 높아지지만 PC의 성능은 더 향상됩니다.

 

전원 관리 옵션을 '균형 조절'이나 '절전'으로 변경할 수 없도록 '고성능'으로 고정해 PC를 조금 더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고정하는 방법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10 홈 버전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고정을 하던지 따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한 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고정을 시키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 윈도우10 홈 버전에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와 '로컬 보안 정책(secpol.msc)' 설치하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해 전원 옵션을 '고성능'으로 고정하기

 

'windows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gpedit.msc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전원 관리' 경로로 이동해 오른쪽에서 '현재 전원 관리 옵션 선택'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현재 전원 관리 옵션 선택' 창에서 '사용'에 체크 후 '현재 전원 관리 옵션' 항목을 '고성능'으로 변경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 후 제어판의 '전원 옵션'으로 들어가보면 전원 관리 옵션을 변경할 수 없도록 비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전원 옵션을 '고성능'으로 고정하기

 

레지스트리를 직접 수정하려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Power\PowerSettings' 경로로 들어가 'ActivePowerScheme' 항목을 현재 사용중인 전원 구성표의 GUID 값으로 수정하면 되지만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간단히 아래의 레지스트리 수정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실행해 전원 옵션을 고정시키면 됩니다.

 

▶ 전원 옵션을 '고성능'으로 고정시키는 레지스트리 등록 파일

Specify_High_Performance_power_plan.reg
0.00MB

 

▶ 전원 옵션을 '절전'으로 고정시키는 레지스트리 등록 파일

Specify_Power_Saver_power_plan.reg
0.00MB

 

▶ 전원 옵션을 '기본값'으로 되돌리는 레지스트리 등록 파일

Default_no_specified_power_plan.reg
0.00MB

 

원하는 전원 옵션 등록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후 더블 클릭해 실행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등록 시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파일이라 경고 문구가 여러개 뜨지만 무시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등록 후 윈도우를 재시작하면 지정된 전원 옵션으로 변경되고 비활성화되어 전원 옵션을 변경할 수가 없게 됩니다.

 

▶ 전원 관리 옵션에 '최고의 성능'을 추가해 PC 성능 최고로 올리기

▶ 데이터 보호를 위해 디스크를 읽기 전용으로 설정하기

▶ PC를 항상 켜져있게 하는 전원 관리 프로그램 'Don't Slee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