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그래픽 카드 테스트 프로그램 'FurMark'

by 소이토리 2021. 6. 14.

 

게임이나 고화질 동영상 시청 시 렉이 걸리거나 다운이 되는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의 이상 유무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FurMark'는 그래픽 카드의 GPU에 과부하를 걸어 이상없이 동작을 하는지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이상 유무를 손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FurMark' 공식 배포 사이트 로 접속한 다음 'DOWNLOAD'를 클릭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FurMark' 1.26.0.0 버전 설치 파일을 첨부합니다.

FurMark_1.26.0.0_Setup.z01
10.00MB
FurMark_1.26.0.0_Setup.zip
1.45MB

 

'FurMark_1.26.0.0_Setup.exe' 파일을 실행하고 라이센스에 동의 후 'Next'만 계속 클릭해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하단의 체크는 해제하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FurMark'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Fullscreen'에 체크하고 'Resolution(해상도)'를 적절히 선택한 다음 'Anti-aliasing'도 최대치로 설정한 후 'GPU stress test'를 클릭합니다.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셧다운이 될 수 있다는 주의 창이 표시되면 'GO!'를 클릭해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esc' 키를 누를 때까지 GPU 가속 테스트가 지속되며 하단에 GPU의 온도가 표시되고 상단에는 프레임과 시간이 표시됩니다.

 

온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끊김없이 프로그램이 구동된다면 그래픽 카드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이 셧다운 되거나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도가 80도를 넘어가면 그래픽 카드에 손상을 줄 수도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즉시 종료해야 합니다.

 

 

'FurMark' 프로그램은 GPU 가속 테스트외에 'GPU benchmarks' 항목에서 해당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벤치마크해 그래픽 카드의 성능 점수를 파악해 볼 수도 있습니다.

 

4개의 해상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벤치마크를 시작합니다.

 

 

경고 창이 표시되면 무시하고 'GO!'를 클릭합니다.

 

 

상단에 벤치마크 진행율이 표시되고 테스트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가속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가속 프로그램 종료 후 벤치마크 결과가 표시되며 최상단에 그래픽 카드 성능 점수가 표시됩니다.

하단의 'Online scores'를 클릭하면 온라인으로 다른 그래픽 카드들의 점수와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각 그래픽 카드의 종류에 따라 성능 점수가 표시되는 사이트에서 본인의 그래픽 카드 점수와 비교해 볼 수가 있습니다.

 

▶ 메모리(램) 테스트 프로그램 'Quick Memory Test OK'

▶ 스팀 'Wallpaper Engin' 같은 무료 동영상 배경 화면 변경 프로그램 'Lively Wallpaper'

▶ 윈도우10 바탕 화면에 사진 고정하기 'Overlap Wall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