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숨기거나 잠그고 특정 프로그램 실행 막기

by 소이토리 2021. 6. 12.

 

여러 사람이 PC를 사용하는 경우 중요한 정보가 저장된 드라이브를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도록 숨기거나 잠금을 걸고 특정 프로그램들을 지정해 실행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간단한 무료 프로그램인 'Simple Run Blocker' 입니다.

 

'Simple Run Blocker' 프로그램은 작업 표시줄에서 실시간으로 제어를 하는 것이 아니고 윈도우의 그룹 정책이나 레지스트리를 변경해 제어를 하므로 USB에 'Simple Run Blocker' 프로그램을 담아 해당 PC에 설정 후 USB를 제거하면 다른 사람이 설정된 환경을 풀 수가 없게 됩니다.

 

▶ 'Simple Run Blocker' 다운로드 사이트 로 접속한 다음 맨 하단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Simple Run Blocker' 1.5 버전 포터블용 파일을 첨부합니다.

RunBlock.zip
0.41MB

 

압축을 풀고 'RunBlock.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 '드라이브 숨김 또는 잠금'을 선택합니다.

 

 

'드라이브 숨김'을 선택하고 D드라이브를 체크 후 '변경 적용'을 클릭하면 탐색기가 재시작하며 잠시 화면이 깜빡입니다.

 

 

변경 적용 후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를 다시 열어보면 해당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다시 해당 드라이브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D드라이브에 체크 해제 후 '변경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번엔 '드라이브 잠금'을 선택하고 D드라이브에 체크 후 '변경 적용'을 클릭해 봅니다.

 

 

변경 적용 후 해당 드라이브를 열려고 하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드라이브 접근이 금지됩니다.

 

 

역시 드라이브 잠금을 풀려면 D드라이브에 체크 해제 후 '변경 적용'을 클릭합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못하게 하려면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해 실행을 금지할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찾아 선택해 추가합니다.

 

 

목록에 해당 실행 파일이 등록되면 상단의 체크 아이콘을 클릭해 적용합니다.

 

 

설정 후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무 반응이 없어 실행할 수가 없게 됩니다.

 

 

설정을 해제하려면 해당 실행 파일을 선택하고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해 목록에서 제거하고 체크 아이콘을 클릭해 적용하면 됩니다.

 

 

간단히 특정 드라이브로의 접근을 막고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는 간편한 프로그램이지만 프로그램을 다시 다운로드하면 해당 설정을 풀 수가 있는 점이 단점입니다.

 

▶ 윈도우10 윈도우 탐색기에서 다른 드라이브 숨기기

▶ 윈도우에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 못하게 막기

▶ USB에 윈도우 설치해 사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