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USB에 윈도우 PE를 설치해 윈도우 사용하기

by 소이토리 2021. 5. 24.

 

윈도우 PE란 'Windows Preinstallation Environment'의 약자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 사용하는 임시 OS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윈도우 PE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최소한의 기능만을 제공하는 OS이기에 별 다른 기능이 없는 OS지만 수많은 유저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OS를 수정해 일반 윈도우처럼 사용이 가능한 윈도우 PE 버전들이 많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PE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식 저장 매체에 설치해 일반 윈도우 사용하듯이 사용이 가능하고 어떤 하드웨어에서도 구동이 된다는 점이며 단점이라면 윈도우 PE는 휘발성 운영체제이기에 부팅 후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설정을 변경해도 다시 부팅 시에는 원래의 환경으로 되돌아간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PE는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윈도우 PE로 부팅해 윈도우 부트로더를 복구하거나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경우 비밀번호를 초기화하고 윈도우 복구가 안 될 경우 저장된 데이터를 백업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배포되는 윈도우 PE 중 사용하기 편리하고 가벼운 PE로는 '윈도우 바람빼기' 님이 제작한 윈도우8.1 64비트용과 '홍차의 꿈' 님이 제작한 윈도우10 PE 64비트용 등이 있습니다.

 

 

▶ '윈도우 바람빼기' 님이 제작한 윈도우8.1 64비트용 다운로드 사이트 로 접속한 다음 맨 하단에서 'Win8.1DecompilerPE_x64v26.ISO'를 클릭해 윈도우 PE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 '홍차의 꿈' 님이 제작한 윈도우10 PE 64비트용 다운로드 사이트 로 접속한 다음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해 구글 드라이브에서 윈도우 PE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윈도우 바람빼기' 님이 제작한 윈도우8.1 64비트용 ISO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첨부합니다.

▶ 'Win8.1DecompilerPE_x64v26.ISO' 다운로드

 

윈도우 PE ISO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ISO 파일을 부팅 가능한 디스크로 제작해주는 아래의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우 PE를 제작합니다.

rufus-3.13p.exe
1.10MB

 

비어있는 4G 이상의 USB를 PC에 연결한 다음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rufus'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USB 장치는 자동으로 인식이 되므로 '선택'을 클릭해 다운로드한 윈도우 PE ISO 파일을 지정해 줍니다.

 

 

다른 설정 필요없이 바로 '시작'을 클릭해 부팅 가능한 윈도우 PE USB를 제작합니다.

 

 

USB 내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을 클릭해 계속 진행합니다.

 

 

잠시 기다려 윈도우 PE 제작이 완료되면 '닫기'를 클릭해 제작을 완료합니다.

 

 

윈도우를 재시작한 다음 PC가 부팅될 때 부트 메뉴에서 USB를 첫번째 부팅 장치로 지정하면 윈도우 PE로 부팅이 됩니다.

▶ 메인보드, PC 제조사별 부트 메뉴 진입키

 

'빠른 시작' 기능으로 부트 메뉴로 진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복구 환경으로 진입해 바이오스 모드로 들어가 부팅 순서를 설정해야 합니다.

▶ 윈도우10 빠른부팅 설정 시 바이오스(CMOS) 진입하는 방법

 

USB에 설치한 윈도우 PE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USB에 설치된 윈도우 PE로 부팅을 하면 일반 윈도우 사용하듯이 인터넷이나 문서 작성 등을 사용할 수가 있으며 C드라이브에 설치된 윈도우가 부팅이 안되는 경우에 윈도우 PE로 부팅한 다음 윈도우 PE에 포함된 각종 복구 프로그램으로 부트 로더를 복구해 기존의 윈도우를 복구하거나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C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가 있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Rufus 프로그램으로 윈도우10 설치 USB 간단히 만들기

▶ 부팅 USB없이 윈도우10 설치하기

▶ 윈도우10 DISM 명령어로 윈도우 시스템 파일 복구하기

 

     

댓글